본문 바로가기

주차장 안에서 음주단속, 처벌은?

목계9 2023. 8. 30.

주차장 내에서 음주 단속, 처벌은 어떻게 되나요

 

음주 관련된 네이버 카페나 뉴스를 보다 보면 가끔 주차장에서 음주단속되었다는 사연을 접하곤 합니다. 음주운전은 어떠한 경우에도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인건 분명 하나 혹시 주차장에서 음주 단속에 걸리셨다면 처벌기준에 대해 확인할 필요는 있습니다. 

주차장 내에서 음주단속 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

1.  음주운전을 시작한 시점에 누군가가 음주운전을 목격하여 추적 후 신고 하는 경우

요즘 유투브를 보면 번화가에서 음주운전을 추격하여 경찰에 신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분들은 악의적으로 신고를 하는 것이 아니며 음주운전의 심각성을 대중에게 알리며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음주운전으로 인명사고를 내기 전 이러한 신고로 인해 단속되었다면 처음엔 억울할 수 있지만 지나고 보면 인명사고 없이 음주운전을 중단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유튜브 채널입니다.

 

음주운전 헌터 올빼미 바로가기

2. 음주운전 후 사고를 낸 후 목격자가 신고한 경우

음주운전을 하다 사고를 낸 후 목격자가 신고할 경우 경찰은 해당 차 번호를 조회하여 차주의 집근처에서 대기하고 있다 단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대리운전으로 귀가 후 스스로 주차하다 접촉사고에 의한 신고로 단속되는 경우.

 

4. 공영주차장에서 대리를 기다리다 대리기사가 발견하기 좋은 위치로 차를 이동하다 신고로 단속되는 경우

 

주차장 내에서 음주 단속될 경우 처벌은 받나요?

이 경우 주차장의 차단기 유무나 위에서 언급한 적발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있습니다.  

위의 사례를 보면 1, 2 의 경우는 형사처벌 및 행정 처벌 즉 벌금이나 징역, 면허정지나 취소 처벌을 받게 되지만 3, 4번의 경우 차단기 유무 및 사고유무에 따라 형사처벌만 해당될 수 있고 행정처분은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4번의 경우라도 차단기 설치유무, 관리인 존재유무 에 따라 판결이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 음주운전 전문가들에게 문의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음주운전은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숙취 또한 요즘 단속이 심하니 술을 먹은 다음날 약간의 숙취로도 운전대를 잡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쿠팡에서 1만 원 정도 주고 음주 측정기를 구매해 사용 중이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